본문 바로가기

대학입시관련정보

2018 가천대학교 적성고사 합격후기(간호학과)

많은 학생분들이 적성고사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망설이실 것 같은데, 일단 시작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적성고사 자체가 점수가 조금 부족한 학생들이 본인이 정시로 갈 수 있는 학교보다 더 높은 학교를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열심히만 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김태진적성학원 http://tjlab.co.kr







1. 합격 소감


합격발표 예정일 일주일 전에 혹시나 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는데 조기발표가 떠있어서 얼떨결에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가천대 시험을 잘 못봤다고 생각해서 기대 안하고 확인했는데 합격이 떠있어서 더 기뻤던 것 같습니다.

2. 공부 방법, 공부 시간

저는 반수생이기 때문에 다른 재학생들보다 시간이 많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장점을 잘 살려야겠다고 생각해서 거의 매일 오전 9시나 10시에 학원에 도착했습니다. 집 근처에도 도서관, 카페 등 공부할 수 있는 장소가 많았지만 학원 자습실이 방해요소가 없는, 집중이 가장 잘 되는 공이라서 수업이 없는 날도 매일 찾았습니다.

학원에 도착해서 제가 제일 먼저 한 일은 타이머와 일정표 를 꺼내는 것이었습니다. 
본인이 신청한 수업이 적혀있는 일정표는 학원에서 주는데, 저는 그 종이에 일주일 단위로 미리 제가 해야 할 공부 과목, 분량을 자세히 적어놨습니다.
계획 없이 공부를 하면 본인이 좋아하는 과목에만 많은 시간을 투자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
. 

미리 짜놓은 일정표를 따라 공부를 하면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집중이 안될 때마다 일정표를 보면서 다시 마음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과, 하나씩 지워나갈 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타이머는 저의 순수한 공부시간을 재기위해 가지고 다녔습니다. 학원에 오래 있어도 막상 책상에 앉아서 집중한 순수 공부시간만을 재보면 생각보다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일 기록을 재면서 공부 시간을 조금씩이라도 늘려가기 위해 노력하다보면 집중하는 시간이 느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못 지킨 날도 있었지만, 매일 10시간 이상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노력했습니다.

<수학>
수학은 선생님의 말씀을 전적으로 믿고 따랐습니다. 라이트쎈 수학 수업을 듣기 전에 다음 날 수업 진도를 미리 예습하고, 수업이 끝난 후에는 수업 내용을 한번 더 복습했습니다. 적성 시험이 가까워져서 시간이 부족할 때는 선생님께서 따로 체크해주신 문제만 예습, 복습하기도 했습니다. 
라이트쎈 파이널 수업 때 나눠주신 교재는 중요한 내용만 들어있기 때문 3번 이상 반복해서 풀었고, 나중에 기억안날 것 같은 문제나 여러 번 틀린 문제는 최소 5번 이상 풀었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필기해주신 내용은 따로 가벼운 공책에 적어서 이동시간에 보기도 했습니다.

제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공부방법은 오답노트인데, 학원 상담선생님께서 알려주신 방법입니다.

틀린 문제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와 본인의 풀이법을 노트에 적고, 그 아래에 10일 후에 풀 공간, 또 10일 후에 풀 공간, 마지막으로 30일 후에 풀 공간을 남겨놓고 정해진 날이 되면 남겨둔 공간에 문제를 다신 푸는 방법입니다. 

같은 문제를 최소 4번 풀 수 있기 때문에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과 전에 써놓은 풀이법과 시간이 지난 후의 풀이법을 비교해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시 풀어야 되는 날은 학원에서 준 일정표에 따로 표시를 해놓았기 때문에 지나치지 않고 다 풀 수 있었습니다.

<국어>
적성 국어 수업을 듣기 전, 후에 항상 예습. 복습을 했고, 모르는 문제나 헷갈리는 문제가 있으면 꼭 선생님께 질문을 하고 넘어갔습니다. 
적성국어는 수업시간에 같이 푸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미리 풀어가지 않으면 본인이 스스로 풀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BS국어 수업 역시 예습, 복습을 꼼꼼하게 했고, 프린트 물을 시험 날 가져가서 시험 직전까지 봤습니다. 실제로 똑같이 나온 문제들도 꽤 있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영어>
적성시험에서 영어는 다른 과목에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적기 때문에 예습보다는 복습에 비중을 많이 뒀고, 선생님께서수업시간에 강조한 부분과 영단어를 집중으로 공부했습니다. 

3. 교재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적성 수학 상, 하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적성 국어 상, 하
적성고사 답이 보인다 적성 영어
라이트쎈 수1, 수2, 미적분, 확률과 통계
수학 파이널 교재
EBS 수능완성 국어, 영어

4. 기타

많은 학생분들이 적성고사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망설이실 것 같은데, 일단 시작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적성고사 자체가 점수가 조금 부족한 학생들이 본인이 정시로 갈 수 있는 학교보다 더 높은 학교를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열심히만 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재학생분들은 수시, 정시 등 신경 쓸 부분이 많아서 적성고사까지 따로 공부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많이 느끼실 수 있는데, 학원에서는 학생들이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사소한 공책, 일정표부터 수업까지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 걱정이 많았는데, 학원에서 잘 이끌어주셔서 공부에만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잘 챙겨주신 원장 선생님, 국어, 수학, 영어 선생님, 상담 선생님, 조교 선생님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