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입시관련정보

2017 성결대학교 적성고사 합격후기(동아시아물류학부)

김태진선생님께서 자주 들려주신 말씀입니다 "하나를 준비하면 모두 떨어지고 모두를 준비하면 하나를 붙는다" 실제 해주신 말씀이랑 왜곡된 부분이 있겠지만 저는 이렇게 받아들여서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출처 : 김태진적성학원 http://tjlab.co.kr







1. 합격 소감

시험을 보고 나왔는데 주위에 있는 적성고사 수험생들이 하나같이 잘보았다고 전화를 돌리고있길래 큰일났구나 싶었는데 좋은결과를 받게되어서 다행입니다.

2. 공부 방법, 공부 시간 

3학년 중간고사를 마치고 바로 기존에 다니던 학원을 다끊고 김태진적성학원에서 상담을 받은후 5월달부터
학원에 다니기 시작하였습니다. 

5월~)-학기중
학교 선생님들께 미리 다른공부 하겠다고 말씀을 드린후 아래에있는 교재로만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주말에 2시부터 하는 수학, 국어를 하였습니다. 평일에는 학교수업중에 뒤로나가 수학을 하였고 방과후에 야자실에서 국어를 하였습니다. 
수학공부는 그 주말에 있는 시험을 잘보기위해 벼락치기 하는것처럼 딱 그 범위만 미리 모르는 문제는 표시를 남겨두면서 간단하게 예습반복을 하고 시험을 보는 주말 아침에 9시~10시 사이에 도착하도록 노력해서 3층에 좋아하는 앞자리를 잡고 평일에 표시해둔 어려운문제, 모르는 문제를 학원안에 계시는 조교선생님들께 질문하여 하나씩 줄여나갔습니다. 그렇게 완벽해졌다 싶을즈음에는 2시까지 그날 시험범위의 문제들을 시간을 재가면서 빠르게 반복하고 수업을 들어갔습니다.
국어공부는 파트별로 성적이 달랐는데 싫어하는 문법같은경우는 멀리하다 보니까 60점대를 오가게 되었습니다. 사자성어는 양이 많아서 그냥 꼬박꼬박 나누어서 읽어주기만 하였는데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공부하였던 이 사자성어공부가 시험직전까지 빛을 발하였습니다, 문학이나 사자성어는 끝에가서는 손대기가 부담스러웠지만 미리 해놓아서 잘넘어갔습니다.
비문학공부는 김태진선생님이 글을 전부 읽지않고도 해결할수있는 규칙을 알려주셨는데 그 방법을 배워서 다른 여러 비문학문제들에 적용해가며 손에 익게하였습니다.
+중간에 김태진선생님의 모의고사 훈련반이라는 수업을 들었습니다. 모의고사 훈련반은 화요일, 목요일이었는데 그전날부터 수업시작 전까지 벼락치기식으로 이전에 보았던 모의고사 훈련반 시험지를 복습하면서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모르는 부분 부족한 부분같은경우 형상기억책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주말과 마찬가지로 평일에도 조교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질문을 통해 모르는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7월~)-여름방학
평일에 학교를 안나가기 때문에 학기중에 듣지않았던 학기중에 듣지 않았던 윤일로선생님의 라이트쎈강의를 듣게되었습니다. 충격이었습니다, 수업내용도 유익하였고 유머실력이 상당하셔서 수업을 듣고있으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수업내용은 주로 주말반에는 다루지 않는 윤일로선생님의 꿀팁, 노하우 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학기중에 "나는 수학을 잘하니까 안들어도 괜찮아," 라는 자만심에 빠져 듣지않았지만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나서 많이 후회하였습니다. 방학에 짧은기간이었지만 수학에 정말 많은 보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평일의 라이트쎈반도 주말에 듣는 김태진선생님의 강의와 마찬가지로 매수업마다 시험을 봅니다. 그래서 낮에 라이트쎈수업을 듣고 학원 4층에 있는 자습실로가 그날 시험지를 다시 풀어보고 모르는문제는 조교선생님께 질문드리고 해가며 그날 시험을 복습하려고 노력했으나 며칠하다가 지쳐서 많이 밀리고는 하였습니다.
주말에 있는 김태진선생님의 수학, 국어수업이 다시 반복되는 시기라서 문법이 약했던 저에게 다시 자세히 공부할수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중간에 윤일로선생님의 라이트쎈수업 수2, 미적분을 듣지 않고 김태진선생님의 대학별 모의고사 훈련반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있는 대학별수업은 적성고사 시험 일주일 전에 있는게 딱 하나 있길래 미리 경험해보고 싶어서 들었습니다. 저는 제가 지원하려는 대학교들의 수업을 들었었는데 각 학교마다의 스타일이 존재하여 차이점과 방향을 짚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준비는 대학별 문제집을 따로 구매하여 풀었어야하는데 놀러다녀서 평일의 모의고사 훈련반처럼 전 시험지를 복습하면서 가볍게 준비하였습니다.

8월~)-개학후 학기중
평일에 있는 윤일로선생님의 파이널 라이트쎈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수업은 선생님께서 '이것만은 꼭 알아야한다' 라는 핵심요점으로 모아둔 꽉찬 수업이었는데 선생님께서 만들어주시는 자료가 너무 좋아 고사장을 들어가기직전까지 돌려보고 들어갔습니다. 이 수업도 다른수업처럼 매일 시험이있습니다, 아니 김태진적성학원은 수업이 있는 날이라면 꼭 그날 시험을 봅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는 윤일로선생님께서 제작하여 나누어주신 자료들을 중심으로 반복하고 이때 라이트쎈도 가장많이 들여다보았습니다. 라이트쎈 정말 중요합니다.
조금씩 원서를 준비하는 시점이라 부모님께서 학원에서 발송되는 성적표를 보시며 항상 화를 내주셔서 긴장되서 약국에서 청심원도 사먹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9월~)
중간에 추석이 끼어있어서 추석특강을 들었었는데 수학수업의 경우 수학을 처음부터 끝까지 짧은시간안에 정리할수있어서 정검을하는 용도로 사용하였는데 정말 알찬시간이었습니다. 국어수업의 경우는 특히나 저한테 중요하였습니다. 이 수업이 시험에 들어가기 마지막 국어수업이었는데 평소에 국어가 약하던 저한테는 정말 중요하고 많이 얻어 갈 수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가장 많은 학생들이 몰렸었는데 그만큼 김태진선생님이 꼭 알고가야할 파트들을 찝어주셔서 저도 그 부분을 중점으로 마지막 정리를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문법의 기초도 몰랐던 저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만 하였을뿐인데 이때만큼은 저도 처음으로 좋은 국어성적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 원서상담을 신청해서 부모님, 선생님과 함께 셋이서 지금까지의 김태진적성학원에서의 학생들 자료, 그리고 각 대학교, 학과별 경쟁률자료들과 처음부터 끝까지 쭉 기록되어있는 저의 성적표, 학교별 반영내신들 세부사항등을 고려하여 끝내 원서작성을 완성하였습니다. 

성결대학교 공부~)
성결대학교는 수능이후에 시험을 보는 한신대를 제외하고 가장 마지막에 시험을 치루었던 학교입니다. 그래서 앞에 있는 학교들을 준비해오면서 조금이지만 요령이 생겼었습니다. 먼저 적성고사 시험 1주일 전에 학원에서 실시하는 대학정리반 강의가 있습니다. 성결대학교 전에 수원대학교도 이번 시험과 마찬가지로 대학정리반이 월요일~금요일까지 있고 토요일이 시험날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때 그렇게 공부하고 시험을 보러 들어가니 저만의 정리를 갖는 시간이 턱없이부족하여 시험을 보러가기전에도 그렇고 보고 나와서도 너무 아쉽고 미련이 많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성결대학교는 대학정리반은 듣지않고 저 혼자서 제가 가지고있는 자료들로 내가 성결대학교 유형들에서는 어느부분이 부족한지들을 노트에 정리해서 시험직전까지 보고 들어갔습니다. 확실히 그렇게 하니 마음도 한결 가볍고 문제들을 대할때도 편하게 다가오고 시험을 마쳤을때도 미련이나 아쉬움이 남지 않았습니다. 성결대학교를 일주일전에 돌아볼때는 기출문제들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그러나 시험이 끝난 지금에야 할수있는 말이지만 성결대학교시험에서 나오는 문제들은 성결대학교 기출문제가 아닌 다른학교의 적성 기출문제를 많이 보았습니다. 김태진선생님께서 자주 들려주신 말씀입니다 "하나를 준비하면 모두 떨어지고 모두를 준비하면 하나를 붙는다" 실제 해주신 말씀이랑 왜곡된 부분이 있겠지만 저는 이렇게 받아들여서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3. 교재
답이보인다 <국어>
답이보인다 <수학>
라이트쎈 수1
라이트쎈 수2
라이트쎈 미적분
라이트쎈 확률과 통계
형상기억 수1, 수2
형상기억 미적분1, 확률과 통계
고전시가의 모든 것
고전산문의 모든 것
현대시가의 모든 것
현대산문의 모든 것

2017 넥젠 성결대적성고사 기출예상문제집
시스컴 성결대 최종모의 적성고사

4.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