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입시관련정보

2018 서경대학교 적성고사 합격후기(아동학과)

제가 이렇게 합격할 수 있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적성에 올인 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친구들이 수시와 정시 사이에서 고민하고 자소서를 쓰는 동안 저는 오직 적성만 공부하고 또 공부했습니다. 수시와 정시 사이에서 고민하는 시간도 아깝습니다. 꼭 적성이 아니더라도 한가지 전형에 올인하여 시간을 아끼시기 바랍니다. 

출처 : 김태진적성학원 http://tjlab.co.kr




1. 합격 소감


저의 첫 인서울 대학교였습니다ㅠㅠ 서경대가 첫 시험이여서 엄청 떨면서 봤는데 합격해서 너무너무 행복합니다. 

2. 공부 방법, 공부 시간

공부방법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공부시간의 중요성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저는 집에서 학원까지 1시간 30분, 왕복 3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런 자투리시간들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이시간에 공부해야하는데 하면서 불안해하거나 서울에 사는 친구들을 부러워하곤 했지만 모든 시험이 끝난 지금 왕복 3시간이 걸리는 곳에 살아서 다행이라고 느낍니다. 지하철과 버스를 자신만의 공부방이라고 생각하고 책에 집중해보세요! 그리고 그 시간이 아깝지 않게끔 공부하세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얇은 책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영어 해설지와 그날 본 시험지를 가장 많이 본 것 같아요.

<국어>
국어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었습니다. 문학은 좋아했지만 문법적인 부분들은 조금 약해서 김태진 선생님께서 수업하시는 답이보인다 국어 문법파트를 3번 재수강했습니다. 답이보인다 교재 자체에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그 교재로 충분했지만 단어 의미 단원의 경우에는 처음보는 단어들이 너무 많고 헷갈려서 아래 사진과 같이 제가 직접 정리해서 들고 다니며 틈틈이 외웠습니다.


문학은 답이보인다 교재로 시동을 건 다음 수능특강, 수능완성에 조금 더 비중을 두어서 공부했습니다. 시동을 걸때는 답이보인다 교재에 정리되어있는 문학 해설들을 꼼꼼히 읽었습니다. (정리가 진짜 잘되어있어요!) 대부분의 대학교에서 ebs연계교재에 나온 작품들이 나오기 때문에 여름방학부터는 연계교재에 올인해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름방학특강으로 선생님의 국어 수능특강/완성 수업이 있는데 그 수업을 들으면서 작품들을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비문학같은 경우 저는 수능특강/완성의 비문학 지문들을 꼼꼼히 읽고 나만의 방법으로 정리했습니다. (저는 그림을 그려가면서 정리했어요) 특히 수능특강은 문제까지 연계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문제까지 꼭!! 풀어보세요.

<수학>
저는 이과생이였지만 수학에 가장 약했습니다. (레벨테스트 때 수학 2개 맞았습니다..) 답이보인다 교재를 푸는데 제 실력의 부족함을 많이 느껴서 수학 선생님의 라이트쎈 수업을 같이 수강했습니다. 이 수업을 듣고 수학을 공부하면서 처음으로 유레카를 느꼈습니다. 정말 기초적인 부분부터 설명해주셔서 수학바보인 저도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심지어 학원가는 버스 안에서도 수학문제를 풀었어요! 선생님 수업을 듣고 다시 답이보인다 수업을 들으니까 훨씬 더 속도감 있고 정확하게 수학문제를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답이보인다 수학과 선생님의 파이널 교재는 기본 5번씩은 풀었던 것 같아요.


<영어>
기본적인 문법 지식들이 뒤죽박죽이었던 저에게 심정아 선생님은 한줄기 빛이었습니다. 매일매일 보는 단어 시험을 보면서 어휘력을 기를 수 있었고 선생님께서 만들어주신 문법 프린트가 너덜너덜해지도록 보면서 문법 지식들을 정리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문법 문제를 제외하고 다른 문제들은 지문의 맥락만 파악하면 대부분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서 저는 1년중 반절을 영어해설지와 함께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영어지문으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빨간색은 문법, 노란색은 접속사, 파란색은 키워드, 초록색은 모르는 단어, 보라색은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부분
저는 위와 같이 색깔을 정해서 지문을 정리했는데 이렇게 정리하면 한눈에 필요한 부분들을 빨리 캐치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사진에는 안 나왔지만 모르는 단어들을 아래 한번 더 적으면서 머리에 집어넣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내신관리>
문과인 친구들은 3학년 때 수학 나형을 학교에서 배우기 때문에 적성 공부를 하다보면 성적이 많이 오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과였기 때문에 기하와 벡터를 공부해야 했습니다.. 성적이 높은 편이 아니였기 때문에 내신을 조금이라도 올려야 했던 제가 내린 결론은 잘나오는 과목에 올인하는 것입니다. 적성 공부에 도움이 안되는 기하와 벡터는 과감히 버리고 다른 과목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국어와 영어는 적성과 범위가 같기 때문에 적성 공부를 열심히 해서 중간/기말고사 성적을 최대한 올리려고 노력했고 수학의 빈자리를 메꾸기 위해 탐구 과목 수업을 열심히 듣고 (그 시간에 다른거 공부하면 어차피 집중 안돼요.) 일주일 전부터 벼락치기 했습니다.ㅎㅎ

3. 교재


적성고사 답이보인다 국어(2017/2018)
적성고사 답이보인다 수학(2017/2018)
적성고사 답이보인다 영어(2017/2018)
라이트쎈 수학1
라이트쎈 수학2
라이트쎈 미적분1
라이트쎈 확률과 통계
수능특강 문학/독서/화작문
            영어/영어독해
수능완성 국어/영어
천재교육 해법 문학참고서 고전운문/고전산문/현대시/현대소설/수필
학원에서 준 수많은 프린트들

(사진에 포장지로 덮인 책들은 모두 답이보인다 책들입니다.)

4. 기타

제가 이렇게 합격할 수 있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적성에 올인 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친구들이 수시와 정시 사이에서 고민하고 자소서를 쓰는 동안 저는 오직 적성만 공부하고 또 공부했습니다. 수시와 정시 사이에서 고민하는 시간도 아깝습니다. 꼭 적성이 아니더라도 한가지 전형에 올인하여 시간을 아끼시기 바랍니다. 

+ 저에게 18학번의 기쁨을 안겨주신 김태진적성학원의 모든 선생님들, 조교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힘들때 마다 다시 정신차리고 공부할 수 있게끔 원동력이 되어주셔서 감사드려요. 하루에 모든 과목당 한번씩 보는 시험도 처음에는 많이 버거웠었는데 나중에는 그 시험을 잘 보고 싶어서, 성적표 위쪽에 제 이름이 써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더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국어 선생님, 수학 선생님, 영어 선생님, 모든 조교선생님. 작은 질문 하나하나까지 자세히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귀찮으실텐데 너무 자주 질문해서 죄송해요ㅋㅋ 그래도 덕분에 저 대학가요!!